삼각함수 덧셈정리 증명(그래픽스에서 물체의 회전에 사용)
단위원(반지름1)에서 두점 p와 q가 존재하고 각 점의 각이 α와 β일 때
삼각함수 덧셈정리 증명
p(cosα, sinα)
q(cosβ, sinβ)
코사인법칙에 따라서
pq^2 = op^2 + oq^2 - 2*op*oq*cos(poq)
(cosα - cosβ)^2 + (sinα - sinβ)^2 = 1(반지름) + 1(반지름) - 2 * 1 * 1 * cos(α - β)
cos^2α - 2cosαcosβ + cos^2β + sin^2α - 2sinαsinβ + sin^2β = 2 - 2*cos(α - β)
2 - 2cosαcosβ - 2sinαsinβ = 2 - 2*cos(α - β)
cos(α - β) = cosαcosβ + sinαsinβ
완성
β자리에 -β를 넣어보자.
cos(α + β) = cosαcos(-β) + sinαsin(-β)
sin함수의 그래프를 보면
양수로 진행할 때는 0에서 시작해서 1로 갔다가 -1로 가기를 반복한다.
음수로 진행할 때는 0에서 시작해서 -1로 갔다가 1로 가기를 반복한다.
즉 sin함수는 원점에 의해서 대칭이기 때문에
각도가 음수가 되면 함수값의 부호가 달라져 버린다.
sin(-β) = -sinβ
cos함수의 그래프를 보면
양수로 진행할 때는 1에서 시작해서 -1로 갔다가 1로 가기를 반복한다.
음수로 진행할 때는 1에서 시작해서 -1로 갔다가 1로 가기를 반복한다.
즉 cos함수는 y축에 의해서 대칭이기 때문에
각도가 음수가 된다고 해도 함수값의 부호는 동일하다.
cos(-β) = cosβ
결국
cos(α + β) = cosαcosβ - sinαsinβ 를 구할 수 있다.
이번에는 α 자리에 (π/2 - α)를 넣어보자
cos(π/2 - α - β) = cos(π/2 - α)cosβ + sin(π/2 - α)sinβ
cos(π/2 - (α + β)) = cos(π/2 - α)cosβ + sin(π/2 - α)sinβ
cos함수를 π/2만큼 평행이동 시키면 0을 기준으로 그래프 모양이 -sin함수가 되어버린다.
cos(π/2 - (α + β)) = -sin(-(α + β))
cos(π/2 - α)cosβ = -sin(-α)
sin함수를 π/2만큼 평행이동 시키면 0을 기준으로 그래프 모양이 cos함수가 되어버린다.
sin(π/2 - α) = cos(-α)
-sin(-(α + β)) = -sin(-α)cosβ + cos(-α)sinβ
완성
sin(α + β) = sinαcosβ + cosαsinβ
마지막으로 위식에 -β를 넣어보자.
sin(α - β) = sinαcos(-β) + cosαsin(-β)
sinαcos(-β) = sinαcosβ
cosαsin(-β) = -cosαsinβ
sin(α - β) = sinαcosβ -cosαsinβ 를 구할 수 있다.
동차좌표로 회전을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.
x' cosΘ -sinΘ 0 x
y' = sinΘ cosΘ 0 y
1 0 0 1 z
그래픽스 책에서 물체의 회전이 나왔는데
회전각의 좌표를 sin과 cos으로 측정했다.
금방금방 까먹어버린다.